2023년 2월 4일 토요일

금리 인하 연준피벗은 나스닥 주가에 재앙을 줄 것

 최근 미국 주식 특히 기술주 중심의 나스닥이 높은 상승률을 기록하며 다시금 투자 시장에 활기를 보이고 있습니다.


그 게기가 된 것은 이제 연준이 피봇( 여기서의 피봇은 금리인하 가능성을 의미)에 대해 시장에서 베팅하기 시작했고 그렇다면 그동안 기술주에 큰 악재로 작용했던 나스닥(사실 다우는 별로 하락하지 않았죠.)을 보유하고있는 투자자들 중심으로 기대감이 커지고 있는게 사실인데요.


금리 인하가 시작되게 되면 분명 나스닥에는 호재가 맞습니다. 헌데 중요한것은 그 시점에 있죠.


위 그림은 미국의 fed fund effective rate과 나스닥 추종 ETF QQQ 주가의 관계를 시계열로 표현한 것입니다. 주황색이 주가이고 파란색이 금리입니다.

빨간색 화살표는 미국연준에서 본격적으로 금리인하를 시작하는 시점입니다.

금리인하가 나스닥에 긍정일까요?


금리상승 이후 금리인하는 나스닥 주가에 재앙입니다. 지난 20년간 금리인하 개시 시점에 나스닥 지수는 폭락을 안한적이 없습니다. 여러 매체들에서 연준 피벗 그리고 투자자들이 피벗 이야기를 금리 인하와 금리상승 둔화를 혼용해서 써서 혼란을 야기하고 있는데

나스닥을 들고 계신 분들에게는 연준의 금리 인하는 재앙이며 이때 나스닥을 갖고 있는 분들은 폭락을 감내해야 할 겁니다. 

허나 이 폭락 이후 금리 인하가 종료되는 시점은 그때가 비로소 나스닥이 날개를 다는 시점입니다. 연준이 금리인하를 한다는 것은 침체가 오기 때문에 이를 막기 위한 것이고 기술주의 듀레이션의 특성상 가장 크게 반등을 하는 것이 나스닥입니다. ( 링크 )


자 이제 연준은 금리인상을 정말 오랫만에 25bp로 속도를 늦췄습니다. 조만간 금리리 동결이 나올수도 있지요. 그 다음은 금리인하를 하는 시기가 올 것입니다. 여기서 우린 어떻게 해야 돈을 벌 수 있을까요? 


금리인하가 올때 돈을 벌 수 있는 사람은 현금를 보유하고 있는 사람입니다. 

금리인하가 올때 돈을 벌 수 없는 사람은 나스닥에 풀매수를 해서 현금이 없는 사람이죠.돈을 벌수 없는것은 당연하고 가진 돈의 상당수를 잃게 될겁니다. 


그럼 우리가 해야하는 것은 뭘까요?

금리인하를 대비하여 최대한의 현금을 확보하거나 현금을 창출하는 자산으로 갈아타는 것입니다. 

현금을 확보하면 금리인하로 기술주가 폭락한 시점에 공격적으로 매수할 기회를 가질수있고

현금을 창출하는 자산은 주가의 폭락을 감수하지만 지속적으로 발생하는 현금으로 역시나 폭락한 기술주를 주울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합니다. ( 링크 )


지금은 현금을 만들어야 할 때입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