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1월 17일 화요일

철강, 석유가 성장주인 시대( ft 테슬라 )

 




이 그림은 6개월간 미국주식의 흐름입니다. 테슬라는 미국 성장주의 상징같은 종목이죠.

작년의 미국의 채권과 주식, 금이 모두 하락한 매우드문 1년이었습니다. 그 이유는 70년대 이후 최고의 물가상승률

그에 대응하는 미국연준과 그에따른 킹달러때문이었죠. 다행히 경기까지 꺾이진않았으므로 스태그플레이션에 딘입하진않았지만 물가로인한 채권붕괴, 높은 금리상승속도로 인한 주식시장 붕괴, 강달러로 인한 금가격하락이 동시에 일어났습니다.


나스닥은 지수가 33하락했고 SnP500지수도 20퍼센트가까이 하락했죠.


그러나 모든 자산가겨이 하락한것은 아닙니다. 위 그림의 뉴코 캐터필러 엑슨모빌은 그와중에도 놀라운성장세를 보여줬죠.

각각 철강 건설 석유관련 대표기업입니다.이는 20년이상 지속되어오던 저금리 디플레 환경의 종식을 상징합니다. 당분간 팍스아메리카이후 진행된 세계화는 끝나가고 새로운 경제질서를 만드는 과정이 진행될것입니다.

그동안 값싼 인건비로 돌아가던 제조업은 각국에서 생존을 위한 내재화에 들어갔고 그과정에 선두에 있는것이 건설 철강 에너지이죠.

이산업들은 장기적인 투자가 필요한 성장주와 달리 단기자본차입 후 즉각적으로 상환할수있는 비즈니스구조를 갖고있습니다.

세계화를통해 시장을 개척하던 미국의 빅테크들이 지금같은 성장을 향후 10년간도 이어갈수있을까요?

힘드리라봅니다. 돈의 값이 바뀌었거든요.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