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5월 4일 토요일

주담대 금리와 한국 국채 10년물 금리의 상관관계

 우리는 부동산을 매매할때 대출을 이용합니다.


현금으로 사시는 분들은 별로 관련은 없을 내용이지만 대체적으로는 매입하는 주택을 담보로 제공하고 은행으로부터 대출을 받게 되죠.


대다수의 주택담보대출 금리는 은행이 자금을 빌리는 비용에 마진을 붙여서 판매를 하고 여기에는 개개인의 신용도에 따른 프리미엄이 더해져서 최종결정이 됩니다.


미국의 경우처럼 30년 고정금리를 대출을 받는 경우에는 사실 금리가 바뀌던말던 상관이 없지만 한국에서는 변동금리가 매우 일반적이기 때문에 이 금리 변동은 시차를 두고 투자자에게 부담을 주거나 혹은 안도를 하게 해줍니다.


당연히 금리가 높을 때 대출을 이용하고 금리가 내려가게 되면 이자부담이 줄겠죠.


이 변동금리는 시장의 상황에 따라 유동적으로 움직이는데


이 변동금리는 미국의 10년물 국채 금리와 관계가 있습니다.


난 한국에서 대출을 땡겼는데 왜 미국의 10년물 국채금리야? 라고 생각하실 수 있고

한국은행이 기준금리를 인하하면 내 주담대 금리도 당연히 내려가겠지? 라고 생각하실 수 있는데


10년물 금리는 한국은행이 조절할 수 없는 시장 금리입니다.


실제로 한국은행이 조절하는 기준금리는 며칠짜리 초단기 금리이고요 10년물 금리는 한국의 성장에 대한 기대와 물가상승률이 반영되어 결정됩니다.


주담대 금리와 한국 10년물 국채 금리의 관계는 다음과 같습니다.

출처 : 서울대 환경대학원 김경민 교수

https://youtu.be/87Vmvz7eQ0k?si=kD-dJ9ExkZV71rph





이 한국10년물 국채 금리는 시장의 영향에 따라 움직인다고 말씀드렸습니다.

시장의 영향을 가장 크게 반영하는 것은 미국의 국채시장으로 한국의 10년 국채금리는

미국의 10년 국채 금리와 동행하는 경향을 보입니다.



정도의 차이에 따른 문제이지 방향성은 동행하는데 그 이유는 현재 우리가 전지구적인 인플레이션 시기에 살고 있기 때문입니다. 


인플레이션에서 살아남기.물가연동국채

https://techroad2.blogspot.com/2024/02/blog-post_14.html


결국 현재 우리가 받는 주담대 변동금리의 향방은 미국 10년물 국채 금리의 향방에 달렸다는 이야기입니다.

그리고 이 금리의 향방은?


당연히 미국의 물가상승률과 경기에 달렸습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